글을 쓰거나, 읽을때, 종종 개발과 계발의 차이를 도대체 알수가 없어 필자는 "개발"로 통일해서 쓰곤했다.

혹시나 하는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계발과 개발을 차이를 살펴보았다.

계발 []
지능을 깨우쳐 열어준다는 뜻으로, 문답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이해하게 하여 지식을 향상시키고 창의와 자조심()을 길러 주는 교육방법을 이르는 말.

 

: 열 계
: 밝힐 발

《논어()》  〈술이편()〉에서, "공자 왈() 분발하지 아니하면 열어 주지 아니하며, 뜻은 있으나 말하지 아니하면 이끌어 주지 아니하고, 한 모퉁이를 들어 가르치면 나머지 세 모퉁이를 스스로 깨닫지 아니하면 다시 일러 주지 아니한다[ , ]"라 하였는데, 이 글 가운데 '불계()'와 '불발()'의 끝 글자 두 개로 성어()한 말이다.

이 글은 공자의 교육 방법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공자는 학문을 좋아하여 마음속으로부터 분발하여 의욕을 나타내는 제자들에게 그 다음 단계를 열어서 보여 주며, 하나라도 알고 싶어 애태우는 제자에게 해답을 가르쳐 주고, 하나를 들어 주어 세 가지를 이해 할 만큼 무르익을 때까지는 또 다른 것을 가르쳐 주지 않았다.

이러한 공자의 교육 방법은 지식의 일방적인 전달을 배제하고 제자들이 스스로 알아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우리들이 흔히 쓰고 있는 '계발'이라는 말이 이런 공자의 교육방법에서 유래된 것이다. 공자는 제자의 수준 정도에 따라 가르쳤으며 특히 자신들이 스스로 깨닫게 하는 교육이야말로 참된 교육이라고 믿었던 것이다.
출처 : http://100.naver.com/100.nhn?docid=701871


위 뜻으로 볼때, 자기 계발은 "자기가 가진 재능이나 능력을 깨우쳐 열어준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것 같다.

개발을 검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발(開發
[명사]
1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개척하여 유용하게 만듦.
유전 개발
수자원 개발.
2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기술 개발
자신의 능력 개발.
3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
산업 개발.
4 새로운 물건이나 생각 따위를 만듦.
신제품 개발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 개발.

비슷 한 내용이기는 하나, 계발은 이미 존재하고 있으나 그 존재를 모르고 있는걸 깨우쳐서 이해하게 하는 것이고, 개발은 존재하고 있는걸 알고 있는 상태이며, 그것을 지금 보다 더 나은 상태로 발전 및 발달 시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것 같다.

즉, 자기 계발이라는 표현을 쓴다거나, 자신의 능력 개발이라는 표현을 쓴다면 대동소이 할 것 같다.

한줄요약: 자기계발하자,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