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20대 후반 까지는 뭐 아무리 매운걸 먹어도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거나 하지 않았다.


그런데 기억이 가물 가물하지만 언젠가 부터 조금만 매운걸 먹어도 배가 아프다.


배가 아픈것 뿐만 아니라, 화장실도 자주 가야되고, 볼일을 봐도 또 아프고, 뭔가 고통스럽다.


매운걸 안먹으면 안아프고, 매운걸 먹으면 엄청 아프고....


기름진걸 먹어도 엄청 아프고...


몸이 나이가 들면서 안좋아 진건가? 하며 원인을 자세히 알아야 겠다 싶어서 알아보니, 아래와 같은 Q&A가 이미 있었다.


[1분 Q&A] 매운 음식을 먹으면 배가 너무 아파요
[출처] : http://www.hidoc.co.kr/news/healthtoday/item/C0000202940 | 하이닥



요약하면, 매운음식은 원래 소화가 잘되게 돕는 음식인데, 매운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배가 아프다면, 이미 그 이전 장이 예민해져서 그런것이다. 


장이 예민해진것은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적절치 못해 유해균이 많은 경우 음식물을 독소로 변환하여 장을 예민하게 하고, 면역이 좋지 않은 상태가 되어있을수 있다. 


그래서 음식의 문제가 아니라, 장내 총 세균 검사를 받거나 병원 진료를 통하여 확인 및 치료가 가능하다.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게 언제 부터 시작된것이냐면, 2012년 인도 출장을 몇번 씩 가기 시작할 때 부터 이렇게 된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인도에 가서 처음에 멋도 모르고 월,화,수,목 잘 먹었는데 금요일 되던 날 밤... 누워서 일어나지 못할 정도로 배가 아파서 진짜 끓는 물과 녹차로 3일을 누워서 버텼다.


그런데도 정신못차리고 또 조금 나아지니 또 인도에서 그렇게 음식을 먹고....


장이 완전 박살 난것 같다.


이후 관리도 제대로 되지 못하였고, 인도만 가면 배탈 나고, 다른 어디를 가서 뭔가 먹기만 해도 배가 아프고....


그래서 최근에는 무엇을 사서 먹었냐면, 일본에서 유명하다는 유산균 요구르겐을 사서 먹었다.


20대 시절 여자 후배가 같이 다이어트에 도움된다고 저거 공구하자고 해서 몇봉지 사서 먹은적있는데, 그때는 장이 너무 건강한 상태이다 보니, 먹고 나면 방구만 나오고... 아무것도 안먹어도 화장실을 자꾸 가서..... 나한테는 효과가 없는줄 알았다.


최근에 다시 저걸 사서 먹었는데, 어랏? 왠걸? 장이 덜아프다. 그리고 응가하는데 기분이 좋다.


그리고 최근에 먹는 것은 장모님께서 사주신 발효 천마 인데, 가격이 엄청 나게 비싸다.....

http://www.mujushop.kr/goods/goods_detail.html?idx=86&category=



일단 저것도 하루에 한포씩 먹는데, 와 다르다.


뭔가 다르다.


응가가 다르다.....


배가 덜아프고, 기분이 좋다.



그런데 비싸다.....



여튼 장이 좋지 않아, 매운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픈것이므로, 병원진료를 받거나,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이 8:2 정도로 밸런스를 맞출수 있게 음식을 잘 가려서 먹어야 한다.


참고로, 매운음식 먹고 응가할때 똥꼬가 타는 것 같은 느낌은 정상이다. 쓸데 없이 신경쓰지 말자...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