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에 해당되는 글 1건

2012년에 구입해서 얼마전까지 아주 아주 멀쩡하게 잘 사용하고 있던, 

아들의 컴퓨터용 모니터가 어느날 갑자기 전원이 꺼지더니 켜지지를 않기 시작했다.

 

전원 문제인지, HDMI 케이블 문제인지 이것 저것 다 해봐도 동일 증상이 반복되어, 모니터가 고장났을 것으로 생각하고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 방문했다.

 

매우 친절한 설명과 안내를 받은후 엔지니어 분이 뜯어보고, 설명을 하시는데, 

결론은 사실 실망스러웠다.

 

이런 경우 전원이 문제가 있는것이고, 현재는 전원보드(VSS) 부품이 더이상 생산되지 않고 단종된 상태이기 때문에 폐기 처분하셔야 한다고 하였다.

 

아니.... 가정용으로 27인치 모니터면 너무나 충분하고, 회사에서도 24인치 또는 27인치 최근에 들어서야 32인치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멀쩡한 모니터를... 부품이 없어서 폐기해야 된다는 안내를 받으니 ... 정말.... 실망스럽고, 다른 수리점을 찾아볼까? 했는데.

 

일단은 집에 가지고 와서 한번 나도 뜯어보았다.

 

그전의 모니터의 고장증상은 참고로 아래와 같이, 전원 버튼의 불이 번쩍, 번쩍 거리기만 하고 화면이 켜졌다가 꺼졌다가 하거나, 아예 안켜지거나 한다. 

 

고장상태

뜯어보면 진짜 별것없었다. 

 

모니터의 구성 부품은 크게 1) 위의 노란 부분의 패널, 2) 빨간 부분의 AD 보드, 3) 파란 부분의 VSS(지금 고장난 부품) 그리고 4) OSD 메뉴 버튼 부분 으로 되어있었다.

 

VSS보드를 보니, 중국에서 생산했고, 바로 위에 제품명도 매우 크게 27A0H로 써있어서 국내에서 제품을 구할수 없을까 하고 검색해봤더니, 국내에서는 중고제품가격이 48000원정도 했다. 뭐 부품이 있는지도 확실치 않은 상태였고, 당연히 오래되었으니 중고제품이겠거니 하고, 좀 더 검색해보는김에 알리도 같이 검색을 해봤는데, 왠걸?

 

 

18.88달러에 무료 배송?

 

고민 1도 없이 바로 주문했다.

 

배송이 무지막지하게 오래걸릴것 같아서 잊어버릴까했는데, 주문하자 마자 바로 배송처리, 그리고 얼마후 배송받았다.

1주일도 걸리지 않는 배송이었다.

 

 

 

포장상태가 진짜 ! 매우 우수하다.

 

 

후면을 보니, 위의 빨간 부분과 같이 수리한 흔적이 있었다. 

 

기존의 부품도 콘덴서도 정상이고 뒷면에 칩도 별로 문제 없어보였는데, 저 부분이 수리한것을 보면서, 보드가 저 부분이 문제가 생기는 부분인가 싶어서, 고장난 보드도 보관해두었다. 다음에 고장나면 멀티미터기로 하나씩 찍어보면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아서 교체를 해봐야겠다 싶다.

 

조립을 진짜 30초만에 하고 켜보니 너무 잘된다.

 

 

이런 멀쩡한 모니터를 폐기하라니...

진짜 2만원 정도로 수리해서 잘 사용하고 있다.

 

이제 모니터 같은 제품도 고장나면 그냥 알리같은곳에서 부품만 사다가 교체하면 계속 쓸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분해 조립은 드라이버하나로 분해 20초, 조립 30초 정도 소요되었다.  오래걸린것은 뒷판 분리가 오래걸렸다. 잘안빠짐.

 

 

'만지작 거리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장난 선풍기 5천원에 수리하기  (0) 2021.08.26
맥북 충전기 220V 로 개조하기  (2) 2021.06.02
거북목인가.??  (0) 2021.02.09
여드름 압출기 세트 구입  (0) 2021.01.23
아들과 함께 첫 세차  (0) 2021.01.23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