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9 - [만지작 거리고] - 15년 된 산타페 CM 대규모 수리 ㅠ.ㅠ

 

15년 된 산타페 CM 대규모 수리 ㅠ.ㅠ

2013년 중고로 구입한 산타페 CM 05년식, 언제 부터인지 코너링시 마다 운석석 바퀴에서 드드득, 드드드드득 하는 소음이 계속 올라오고, 좌회전이나 유턴시 뚜뚝뚝뚝 하는 소리도 들리고, 정차중 파워윈도우를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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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일전 차량 수리후 금주 내내 차량을 운행했는데, 그 전의 모든 증상이 사라졌다.

  1. 코너링시 운전석 드드득거림
  2. 유턴시 운적선 뚝뚝 거림
  3. 주행중 핸들 우측으로 틀어짐
  4. 주행중 간혹 운적석 바퀴가 빠질것 같이 드득 거림

코너링중 운전석 드드득거림 문제는 싼타페의 고질적인 문제인 LSD 고장으로 인한 미션교체건(100만원)으로 완전히 해결되었고, 

4번 문제도 같이 해결되었다.

 

미션을 교체해서 그런것인지 모르겠지만 주행중 가속이 매우 부드러웠다.

 

지난번에 올리지 못했던 사진이 한장있어 오늘 좀 정리후 올렸는데.

 

 

위의 작은 동그라미 부분들이 활대 링크부분이다. 전후 활대링크를 모두 교체하였는데, 핸들이 한쪽 방향으로 틀어지는 문제가 저 부분 교체후 해결되었다.

 

큰 동그라미가 이전 글에서 언급한 등속 조인트가 터져서 볼베이링이 부서지는 뚝뚝 거리는 소음이 났던 부분의 원인이다.

 

그리고 당시 타이어 공기압도 한번 점검했는데, 2~3년간 한번도 체크를 하지 않아서 그런것인지 모든 바퀴가 24PSI 였다.

 

36PSI정도로 운행하라고 되어있는것을 예전부터 봐왔는데, 금번에는 40psi로 맞춰서 공기압을 맞춰 넣어주었다.

 

예전에 사준 휴대용 공기주입기도 있는데, 한번인가 사용해보고 사용하지 않았는데, 가끔식 공기압도 체크해보며 관리를 해줘야 겠다.

 

40 psi로 맞춘 상태의 타이어의 모습은 아래와 같다.

 

 

운행중 느낌을 잘 기억해뒀다가, 다음번에 타이어 점검시 참고해야 겠다.

 

 

그리고 당시 수리중 추가로 발견하였던 라디에이터 누수는 아래 사진과 같다.

7년전 차량 구입후 점검중 부동액이 하나도 없다고 했었는데, 왤까?? 싶었지만, 점검을 잘 못했던 내탓도 있지만, 이제서야 발견되어 라디에이터 교체후 안전하게 운행할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다행이다 싶다. 

 

라디에이터가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이제와 생각해보면 작년 여름 에어콘이 시원하지 않았던것을 생각해보면 참 나도 둔하다싶다. 그리고 차량의 온도 게이지도 이후 참고할수 있게 찍어뒀다.

 

저 눈금 부분이면 정상이 아닌가 싶고, 온도 확인결과 50도 정도 되었다.

 

그리고 이번주 시간을 잠시 내어 지난번과 같이 엔진 오일교체를 했다.

 

2019/01/28 - [만지작 거리고] - 엔진오일 교체하기(셀프,DIY)

 

엔진오일 교체하기(셀프,DIY)

아침에 자동차 시동을 걸면, 날씨가 추워진 탓인지, 아니면 엔진오일을 교체할때가 된 것인지 알수 없는 엔진의 소음과 매연이 나오는것 같은 느낌이 든다. 실제로 주행을 끝마치고 차동차 후미에 서보면 이전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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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30 - [만지작 거리고] - 엔진오일 필터 교체 하기.

 

엔진오일 필터 교체 하기.

엔진오일 교체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할수 있는 DIY중에 하나가 된지 오래다. 세차 하는 것보다 짧게 걸리고, 힘도 덜 들고, 재미도 있고, 돈도 엄청 아끼고, 합성유를 넣는데도 동네 카센타에 가서 하는 것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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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도 엔진오일을 교체 해봤으니 이번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교체했다.

그런데 이번에 교체할때는 엔진오일 필터에 꽂아서 조여주고, 풀어주는 필터캡이 안빠져서 좀 많이 당황했다.

 

엔진 에어 필터는 순정 제품을 인터넷에서 구입해서 깔끔한 것으로 교체해줬다.

 

엔진오일은 인터넷에서 Kixx Pao 1 0w30 제품(이전과 동일)으로 교체 했다. 

 

주행이 그렇게 부드러울수가 없다. ^^

 

다음달에 종합검사가 있는데, 이번에도 무사히 잘 통과할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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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이맘 때쯤 아들이 갖고 싶다던 자전거를 인터넷으로 구매후 조립후 그간 잘 타고 있었는데, 갑자기 뒷바퀴 타이어가 헐렁해지며 바람이 빠졌다.

 

자전거 펌프로 바람을 아무리 넣어도 바퀴 압력이 생기지 않았다.

 

단순한 펑크이겠거니 하고, 자전거 바퀴를 분리후 튜브를 확인해봤더니, 펑크 난곳은 찾을수 없고 여러군데에서 바람이 새어나가고 있었다.

 

뒷 바퀴를 고정하고 있는 양쪽 너트를 풀어주면 바퀴는 쉽게 빠진다.

 

분리를 해서 저 튜브에 바람을 채워 비눗물에 담궈보니 거의 모든곳에서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왔다.

그렇다는 것은, 단순하게 펑크 패치로 해결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전거 바퀴의 규격을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24X1.95/2.125 규격이었다. 

 

사실 나는 자전거는 잘 모르기 때문에 저 규격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해보니 생각 보다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규격에 맞는 튜브를 쉽게 찾을수 있었다.

자전거 튜브는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슈발베 튜브를 많이 쓰는것 같았는데, 슈발베 튜브로 좀 검색을 하다보니 흥아튜브하는 국산 튜브도 알게 되었다.

좀 더 알아보니 슈발베가 독일의 볼레사와 한국의 흥아타이어가 합작해서 만든 기업이라는 내용도 찾을수 있었다.

http://bike-korea.com/dir/42135

어떤 제품을 구입할까 몇번 고민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동네나 공원에서 간단히 산책 정도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자전거이다보니 흥아튜브를 해도 될것 같아서 검색끝에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같은 규격의 튜브를 두개 주문했다.(던롭방식)

기존의 튜브가 던롭방식이 었는데, 튜브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특히 바람을 주입하고 새어나오지 않게하는 무시고무부분이 거의 새것과 같은 상태라 잘 챙겨뒀는데, 흥아튜브를 받아보니 무시고무가 없었다. 그래서 이전에 사용하던 자전거 튜브의 무시고무를 다시 사용하였다.(무시고무가 없으면 바람이 샌다.)

(무시 고무)

새로운 튜브를 넣기전 자전거의 림부분에 폭이 좁은 고무를 하나 둘러뒀는데 알아보니  그것이 바로 림테잎이었다.

림테잎 규격을 알지 못하다보니, 인터넷 검색으로 무엇을 사야할지 몰라서 한찬 고민하다, 헌 튜브를 잘 들여다보니 잘라서 쓰면 될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기존의 림테잎을 보면 아래와 같이 상태가 좋지 않다.

손상된 림테이프 아래 무엇이 있는지 들쳐내보면 아래와 같이 자전거의 바퀴살이라고 해야 하나?(스포크) 가 불룩 불룩 튀어나와있다.

좀 고가의 제품들은 저 부분의 마감도 잘 되어있을것 같은데, 우리 아들이 사용하는 자전거는 좀 그런 면이 부족했다.

림테잎이 없으니 방금 이야기한대로 폐 튜브를 재단후, 림을 탱탱하게 감쌀수 있게 순간접체로 재단한 부분을 잘 붙여준 다음 그 겹쳐진 부분을 가위로 잘 오려내어 던롭 밸브가 통과할 수 있게 해줬다.

 

 

저 이음새 부분으로 잘라주면 딱 맞을것 같은 느낌이 든다. 저 이음새도 폭이 좁 넓은 부분을 사용했다.

잘 잘라내면, 두개 정도의 림테이프 대용을 만들수 있을것 같다.

 

잘라보면, 림테이프 보다 길이가 좀 많이 길다, 그래서 잘 맞춰보고 잘라내고 다시 접착제로 붙여줘야 한다.

림테이프도 관찰해보면 던롭밸브가 통과하는 부분을 접착제로 붙여서 두툼하게 해두었다.

 

방금 만든 림테이프 대용으로 림을 감싸고 난 후의 모습이다.

위에 부분은 구멍 뚫어둔 부분이 위치가 틀어지지 않게 폐튜브의 던롭밸브를 꽂아서 고정해두었다.

 

그리고 이번에 구입한 지요 타이어 펌프를 사용하여 바람을 꽉 넣어줬다.

타이어 펌프는 좀 돈을 더 주고 좋은 제품을 사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은것 같다.

 

이제는 바퀴를 다시 체결하면 되는데, 체결하기 쉽게 자전거를 뒤짚어 놓고 잘 꽂은다음, 브레이크도 잘 맞춰서 넣어준다음 양쪽을 너트를 다시 체결해주면 된다.

이때, 체인 연결이 좀 거슬리는데, 체인 연결은 생각보다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다.

 

태어나서 처음 자전거를 분해해서 튜브 교체해봤는데, 아들과 함께 같이 소요된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사이였던것 같다.

 

나름 재미있었고, 할만한 DIY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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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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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중고로 구입한 산타페 CM 05년식, 언제 부터인지 코너링시 마다 운석석 바퀴에서 드드득, 드드드드득 하는 소음이 계속 올라오고,


좌회전이나 유턴시 뚜뚝뚝뚝 하는 소리도 들리고, 정차중 파워윈도우를 올리거나 내리면 엔진룸에서 두두둥둥 하는 소음도 올라고...


주행시 핸들이 오른쪽으로 약 10도 정도 늘 틀어져있어서 운전때마다 늘 신경쓰였다.


차량 구입하자 마자, CM love 동호회에 가입하여 여러 사람들이 추천하는  글들을 보며 소모품, 광태제 등등 몇날 몇일을 즐겁게 보곤했었는데,


최근에는 차에 대한 관심이 그렇게 크지 않았는지 들어가서 여러 글들을 보기를 게을리 했다.


내가 이야기한 증상들은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산타페 LSD 고장, 등속조인트 고장, 알터네이터(발전기) 고장등의 글들을 진짜 증상과 똑같이 찾을수 있다.


지난 토요일 어디서 차량을 한번 고쳐보는게 좋을까 하고 그간 동호회에서 많은 글들을 보며 회원분이 운영하는 샾 방문기들을 보고 위치를 찾아보니, 이게 웬일? 처가집에서 걸어서 10분 정도 걸리는 거리이다.


주말에 처가에 갈 일도 있고 해 정비 예약을 아래와 같이 하고 출발했다.

- 주행 거리 11만이 지나서 타이밍 벨트셋을 점검 및 교환을 하는 것이 좋을것 같음.

- 유턴시 하부에서 뚜뚝뚜뚝 하는 소음(등속 조인트 고장으로 6년전 이미 한번 교체함) 이 있음.

- 주행중 핸들이 약 10도 정도 오른쪽으로 쏠림이 있음.

- 언덕길 오를때 또는 코너링시에 드드득거리는 소음이 있음.


사실 출발때는 그간 아무 문제 없이 잘 몰고 다녔으므로 비용이 나와봐야 몇십만원 정도 나오겠지 하고 출발했다.


비용은 300만원이 넘게 나왔다.


증상에 대해서는 타이밍 벨트는 교체주기가 10만 킬로 이므로 교체하는것이 맞으니 예방정비 차원에서 하는 것이 좋았고. 교체중 댐퍼풀리에 크랙이 생기기 시작한것도 발견하여서 교체하여 굉장히 괜찮은 예방 정비였다.


하부 소음중 뚜뚝뚝뚝 거리는 소음은 원래도 이전 한번 경험했기 때문에 등속 조인트 문제인것을 알고 있어서 차량 하부를 보니 운전석은 완전히 고무부츠가 완전히 터져서 내부의 구리스가 이미 다 터져나온 상태였고, 조수석쪽은 약간 찢어진 정도였다. 하지만 계속 주향하면 다시 다 찢어질것 같아 보여서 양쪽 다 교체하기로 했다.



위의 사진에서 처참하게 터진 부분이 등속조인트

위에 있는 동그라미 부분과 아래쪽으 동그라미 부분이  프론트 활대 링크

(좌우에 같은 모양으로 있다. 뒤쪽에 리어 활대 링크는 좀 짧다.)


여기까지는 예상 했던 수리였다.


문제는 코너링중 하부에서 드드득득 거리는 소리인데, LSD 고장이 원인이다.


싼타페  LSD 불량으로 검색하면 결함에 대한 글이 매우 많고 쉽게 찾을수 있다. 


LSD를 수리하는 것은 70만원이 들어가고 미션을 교체하는 것은 100만원이 들어가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제 하나 둘씩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 차다 보니 LSD 수리보다 미션을 교체하여 향후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100만원이 추가 비용으로 ... 발생하였다. ㅠ.ㅠ 하지만 수리하고 운행해보니 확실히 다르긴했다. 언덕길 오르고 내리는중 우회전하거나 좌회전 하면 드드득득 거리는 소리가 늘 났는데(이러다가 바퀴 빠지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었음) 지금은 전혀 없다.


그리고 정비를 하다보니 라디에이터가 터진 상태로 누수가 있었다.

이 부분은 약간 기억이 나는것이 중고차 사고 점검할때 부동액이 하나도 없었던 적이 있는데 그때 부동액을 채워 넣고 잘 타고 이렇게 7년을 잘 타고 다닐정도로 다녔는 데, 결국 그때 부터 이미 문제가 있었던 차를 잘 모르고 산것이 원인이었나보다.


이렇게 생각치 않았지만 행운이었는지 라디에이터 교환을 했다. 이전의 정비시에는 왜 발견을 못했을까.. 아쉽다.


그리고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것은 시간이 갈수록 그 각이 점점 커지고 있어서 계속 신경이 쓰였는데, 하부 점검시 큰 문제가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추가정비로 앞뒤 링크를 교체했는데, 오늘 장거리 운전을 하며 보니 핸들도 이제 올바르게 되었다. 스트레스가 크게 감소하였다.!!!


브레이크 패드는 반정도 소모되었는데, 중고차 구입때 교체하고 한번도 교체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에 교체 같이 했다.


이렇게 모든 정비가 잘 끝나고 저녁에 몰고 처가집으로 돌아오는데, 오는 도중 아니 깜빡이를 키면 마치 깜빡이가 미칠것 같이 빠르게 깜빡 거리는것 아닌가?


어라?? 그리고 ABS 경고등이 들어오고, 또 곧 모든 경고등이 미친듯이 점멸하기 시작하더니 도로에서 이대로 차가 멈춰버릴것 같은 느낌을 매우 강력하게 주었다.


그래서 급하게 겨우 겨우 시내 도로였지만 갓길에 급하게 차를 정차하러 차선을 바꾸고 나니 바로 시동이 꺼졌다.


급하게 다시 전화를 걸어서 문제점을 이야기하니 늦은 시간이시지만 바로 달려오셨다.


놀랜 표정으로 달려오셔서 체크해보니 전압이 9.8 볼트.. 아니 멀쩡하게 다 정비 잘하고, 점검 주행까지 하고 왔는데... 갑자기...


그래서 다시 샵으로 돌아가셔서 여분의 배터리를 들고 오셔서 테스트 해보며 체크 해봤는데, 이런.. 알터네이터가 사망했다..


그간 잘 버텨주던 차가.. 오늘 정비하러 온걸 어떻게 알고 "이것도 고치고 가야 안전해!!" 라고 말이라도 걸어주는 느낌이 들었다.


좀 알아보니 대중은 없지만 알터네이터가 사망하면 진짜 큰 사고로 이어지는 이야기들이 많았고, 경험도 비슷했다.


그렇게 다시 차를 겨우 샵에 가져다 놓고.. 일요일에 다시 부품을 구해오셔서 무사히 다시 수리 해주셨다.


그러는중에 파워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단한번도 교체 한 적이 없다보니 이번에 교체하는것이 좋을것 같아서 교체를 했다.


수리 비용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이 들어갔지만, 마음이 한편으로는 정말 편했다.


그간 고장이 날 부품들이 큰 사고가 나기 전에 정비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된것 같은 느낌이 더 크게 들었다.


같이 있던 와이프도 차 시동이 꺼질때 같이 있다보니, 진짜 돈이 아까운것이 아니라 정비를 잘하고 안전하게 운행해야 된다고 이야기했다.



생각지 않은 지출을 하고 다시 집으로 돌아오면서 가속도 해보고 제동도 해보며 수시로 창 밖으로 들리는 차량 소음, 운전대의 떨리는 느낌, 코너링, 직진시의 노면 느낌도 관찰을 했는데 이전하고 확실히 느낌이 다르다. 다음주는 매일 아침 저녁으로 운전을 해보며 차이점을 관찰을 잘해봐야 겠다.


결론:

 1. 예방정비 잘하자.

 2. 차가 평소에 좀 느낌이 이상하면 정비 센터에서 잘 살펴보자.

 3. 고장 잘 나지 않는 차를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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