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공부

생각하고 2020. 2. 20. 10:47

가만히 생각해보니, 중학생때부터 지금까지 진짜 20년이 훨씬 넘는 시간동안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


중학교에 입학하고 그날 처음 배운 A, B, C, D 알파벳, 지금으로서는 중학생이 ABC 알파벳을 배우고 있다고 하면 상상이 되지 않겠지만, 그랬던 시절이었다.


중학생때 배운 일본식-한국식 문법 교육, 단어 외우기, 문법 외우기, 언제 쓰는 용어인지 실제로 이런말을 하는지 알지도 못한채 시험 성적만을 위해서 배웠던 시절이 있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에서도 마찬가지의 시간을 보내며 6년이라는 시간을 말 한마디 할줄 모르는 영어 점수는 만점을 받는 학생이었다.


대학생이 되고나서 처음 만난 외국인과의 회화 수업에서, "Hi, My name is ~~~", "How are you?", "Fine thank you and you?" 이런 이야기들을 하며 A+을 받았다.


진짜 영어를 할 수 있는 학생이었을까 싶은데, 입사를 위해서 TOEIC이라는 고통스러운 문법 시험을 치뤘고, 정말이지 너무나 지루한 시험 시간이 두려워 다시는 치고 싶지 않았으나, 어떻게 어떻게 해서 입사가능한 점수를 만들어서 입사를 했다.


그런데, 왠걸? 입사하고 나서 보니, 영어 성적으로 등급을 매기고 그 등급에 점수를 부여하여 인사점수를 관리하고 있었다.


몇점이상은 3등급, 몇점까지는 2등급, 그리고 몇점 부터는 1등급으로 너는 영어는 완벽한 사람이군, 하는 평가를 회사 시스템으로 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때에도 내가 영어로 일을 할수 있는, 대화도 할수 있고 회의도 할수 있는 사람일까? 라는 의구심은 끊임이 없었다.


그러다가 우연찮은 기회에 인도 개발자들과 일하게 되었고, 그 첫날 그들이 무슨말을 하는지 도대체 알아들수가 없어서 패닉이 되었던 때가 아직도 기억난다.


그렇게 진짜 생존을 위한 영어를 하다보니 어느새 대화가 되고, 문법이나 어려운 단어가 아니라 내가 말하고 싶은것을 어떻게 해서든 말하고, 그들도 내가 알아들을수 있는표현을 어떻게 해서든 이야기하다보니 어느정도 이야기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즈음에 회사에서는 더이상 TOEIC과 같은 문법위주의 영어라기 보다는 학습능력을 위한 테스트가 아닌 OPIC이라는 영어를 얼마나 유창하게 하는지를 평가하고 인사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사실 나는 차라리 잘되었다 싶었다, 몇시간 동안 앉아서 200문제를 푸는것보다는 어색하고 더듬더듬거리기는 하지만 40분이내에 테스트를 끝내고 나오는게 그래도 더 나을것 같았다.


하지만, 첫번째 친 시험에서 운이 좋았는지 나빴는지 모르겠지만, AVA가 무슨 소리를 하던, 내가 하고 싶은 말들을 한참을 하고 나오니 회사에서 인정하는 2등급인 IH/IM3등급을 받았다. 이때가 내가 너무 게을르게 된 계기가 된 시점이었다. 나는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갔던 테스트에서 대충 이야기해도 2등급이 나오네? 하는 자만이 생기게 되었고, 그 이후로는 영어를 좀더 유창하게 하려고 노력하거나, 다른 사람들은 어떤 표현을 사용하고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그렇게 몇년을 흘려 보냈다.


그리고 몇년후, 1등급이 아닌 성적은 만료가 되기 때문에 또 OPIC 응시를 하였는데, 이제는 AVA가 뭘 물어보는지는 알겠는데, 무슨말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머리속이 하얗게 변했다. 그래서 정말 이것 저것 다 쥐어 짜내서 이말 저말 다 하고 나오니 IM2(3등급)이 나왔다.


회사에서는 실무에서 영어를 쓸일이 있던 없던 일단 한국인일지라도 영어로 일을 할수 있어야 된다는 기조가 매우 강했기 때문에 2등급 이상 획득을 매우 강조하고 강력하게 관리하고 있는 중이었다.


이때 부터 어느새 나도 늙은 꼰대가 되어가는지 뭔가 공부하려고 하면 안해도 되는 이유를 찾으려고 하고, 합리화를 하려고 했던것 같은데, 진짜.... 귀찮아서 미칠것 같았다. 하지만 어쩔수 있겠나 싶어 조금 공부하고 다시 시험을 쳤는데 왠걸? 이번에는 AVA가 뭔말을 하는지도 들리지가 않았다. 스트레스 때문인가? 이번에는 좀 잘해봐야지 하는 압박감과 조급증 때문인가? 진짜 AVA가 미웠다... 그렇게 다시 IM2등급이 나오고, 자존심에 스크래치, 자신감도 대폭 떨어지고, 집에 와서는 애꿎은 아들에게 "너는 아빠처럼 이런 삶을 살지 말으라며" 꼰대 1등급 잔소리를 1시간동안 한것 같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요즘에는 회사에서 2등급을 획득 할수 있는 집중 교육을 시켜주는데, 와...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수업의 내용을 보니 이런것이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다.


시험은 시험인것이고 OPIC은 진실을 알기 위한, 지식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 아닌 말을 얼마나 유창하게 잘하는지를 보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자신이 잘 이야기할수 있는 주제를 잘 정리하고 그에 맞게 1분에서 1분 30초 정도만 이야기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강의를 하나씩 하나씩 보는데, 뭔가 이번에는 2등급 따고 퇴직때까지 그냥 2년에 한번씩 2등급 갱신하며 다닐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약간 들었다.


물론, 이런 강제적인 영어가 삶에 도움이 될지, 외국인과 회의를 하거나 업무를 진행할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대한민국, 그리고 전세계적인 경쟁 시스템 기반의 사회에서 먹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그런 평가 시스템에 맞춰서 하루 하루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요약 : 한살이라도 어릴때 어학 연수나 유학 2년 정도 다녀와서 유창한 영어실력으로 편하게 사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것 같다.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

롤을 지금 횟수로 근 6년 이상하는데, 좀있으면 곧 1만 시간 채울것 같다.

 

예전에 읽은 책에 1만시간 법칙(http://www.yes24.com/Product/Goods/3719907) 이라는 책에서 봤는데, 무슨일 1만시간동안 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수 있다고 했다.

 

그렇게 나는 롤 브론즈 전문가가 결국 되었다. 6년간 브론즈!!

 

브론즈 구간의 일반, 랭크보다 재미있는것은 URF모드에서 플레이하는 것인데, 지금이 URF모드 가 제공되는 기간이다.

 

아들과 나는 거의 매일 URF모드 게임을 하고 있다.

 

그중에 올해 그나마 재미있게 한 것들을 영상으로 정리해뒀는데, 사기 챔프들이 몇개 있는것 같다.

 

물론 킬수가 많으면 게임 자체는 재미있으므로 즐거운 시간이 됨은 확실하다.

 

이블린으로 29킬 했지만, 패배(졌지만 잘 싸웠다.)

이블린은 URF에서는 주문력만 계속 찍으면 그냥... W -> Q -> QQQQQQ 로 킬을 줍는다.

 

그리고 탈론, W , 궁 진짜 적폐챔 느낌이다. 흡혈까지 찍으면 안죽어....

아들이 열심히 탈론으로 꿀잼이라며 즐겁게 하는 영상이다.

 

 

원딜중에 제일 좋은 것은 개인적으로 진인듯 하다.

진의 궁극기도 궁극기지만 W 스킬, 짜증 나게 사거리가 너무 길다.

진은 추가된 치명타 만큼 공격력이 올라가니까, 무대 계속 사면 된다.

 

서폿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던 챔피언중에 카르마가 URF에서는 또 완전 사기 챔피언중에 하나인것 같다.

처음부터 궁 > Q, Q, Q 계속 써대면 별 노력 없이 킬을 여러개 줏을수 있다.

카르마와 쓰레쉬 조합은 환상적이었다.

 

그리고 하향된 느낌이 있지만, 내가 개인적으로 애정하는 챔피언인 하이머딩거는 URF에서도 포탑을 계속 설치할수 있기 때문에 사기 챔프가 맞다.

Q를 계속 틈 날때마다 눌르면서 미니포탑을 설치해주다가, 상대 챔피언이 들어오려고 하면 E로 마비 걸고, W 로 몇대 때려주면 된다.

 

우르프에서 개꿀 챔피언, 사실 그냥 Q,Q, 가끔씩 W 눌러주면 되는 챔피언이 있는데 바로 소나이다.

W 쓰면서 같이 포탑때려주면 포탑도 그냥 슥슥 밀수 있다.

 

그리고 URF가 아니라, 일반에서도 재미가 쏠쏠한 챔피언인 미스포츈도 URF모드에서는 빠질수 없는 꿀챔이다.

첫 스킬로 E를 먼저 찍어서 상대 챔피언에 도트딜과 이속 저하를 넣어주고, 아군이 딜을 넣을수 있게 해주다가, Q를 선마하면 Q로 1타 2킬을 따내는것과 그리고 궁이 돌아올때 궁을 넣어줘서 상대 챔피언을 녹일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일 짜증나는 챔피언인데, 사실 케바케일수도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티모가 좀... 짜증 난다.

Q 스킬로 실명 맞으면 어리버리 타게 되는것도 그렇고 버섯이 진짜 여기저기.... 깔려 있으면 렌즈를 계속 돌리면서 다니면서 제거하는 것도 되겠지만, 망할 미니언들과 덤벙거리는 아군 챔프가 버섯 터트리면 같이 데미지 입으니까, 잘만 하면 나도 모르게 킬을 먹는 챔피언이다.

URF모드가 끝날때까지 거의 매일 플레이하는데, 또 괜찮은 챔피언이 있으면 내용을 나눠서 다시 추가해두겠다.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

어제 전동드릴을 수리하고 나니, 뭐 집에서 고칠것이 없나? 하며 두리번 거리고 있었다.

진짜 망치를 든 사람에게는 못만 보인다더니, 나도 드릴을 고쳐놨으니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 될텐데.. 하는 마음이 어제 밤부터 들었다.

 

오늘 부터 휴가라 아침밥 먹고 쉬고있는데, 와이프와 아들이 서랍장이 안열린다며 한번 봐달라고 했다.

 

서랍장이야 뭐 드릴까지 써서 고칠일이 없을거라서 그냥 한번 보기나 하자 하고 앉아서 만지작 거렸는데, 왠걸? 문제가 뭐지? 왜 안열리지? 하며 끙끙되게 되었다.

 

일단 그르면 분리를 해보자. "어제 고친 전동 드릴로"!!

 

바로 분리를 했다.

 

분리해서 보니, 위에 빨간 상자부분과 같이 타카핀으로 고정해둔 받침 목이 빠져서 덜렁거리다가 , 서라장의 위치가 제일 밑에 있다 보니 저 받침목이 서랍장바닥에 걸려서 열리지 않았던 것이다.

 

타카는 일단 재사용할수가 없으니 그냥 제거하고 긴 나사로 고정하는것이 좋을것 같은 생각이 들어 "어제 손수 고친 전동 드릴로" 수리를 시작했다.

 

 

빨간 상자부분을 가까이서 찍어보면 저런 상태이다.

 

집에 있는 나사를 몇개 눈에 보이는것으로 길이를 한번 재어봤는데 적당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저 나사가 당장 눈에 띄는게 하나 밖에 없어서, 아주 오래전에 사둔 나사 세트를 가지고 와서 적당한 길이의 나사를 골라봤다.

 

이케아에 갔을때 충동 구매하고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나사세트, 무려 4~5년 전에 가서 구입한것 같다.

 

길이가 적당하고 매우 깔끔하다. 저 걸로 두개 정도로 단단히 고정하면 다시는 안빠질것 같다.

 

일단 나사보다 좁 구경이 작은것으로 구멍을 뚫어주고, 나사 머리가 튀어나오지 않게 하도록 좀 더 굵은것으로 머리 부분만 좀 더 구멍을 넓혀줘야 한다.

 

구멍을 뚫고 나사를 조여야지 나무가 터지지 않는다.(사진 촬영을 옆에 있는 아들이 정성스레 해줬다.)

 

나사를 아주 단단히 조여준다.

 

마감용 앞판을 타카핀과 나사로 해뒀는데, 따로 구멍을 더 내지 않고 헐겁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그 자리에 그대로 고정해주는것이 좋을것 같아서, 타카핀은 제거하고 잘 구멍을 맞춰서 이때는 드라이버로 살살 조여줬다.

 

드릴로 드드득하고 조였다가는 구멍에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조이게 되면 구멍만 헐거워지니 일단 자 손으로 맞춰서 넣어두고, 아래와 같이 드라이버로 살살 조여줬다.

 

끝까지 잘 조여주면 끝이다.

 

서랍장을 다시 조립해주면 잘 열리고 닫히는 원래의 서랍장이 된다.

 

오늘도 밥값한거 같다.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여기저기 손볼곳이 많은 곳이다.

 

그것이 장점이자 단점인데,

장점은 내가 뭔가 만지작 거리는 걸 좋아하는 부지런한 성격이다 보니 고칠것이 눈에 보이면 뭔가 설레이고 두근거린다.단점은 내가 뭔가 만지작 거리는 걸 좋아하는 부지런한 성격일뿐 잘 고치지 못하기때문에 마무리가 안이쁜것이다...

 

얼마전에 세탁실 베란다의 문을 열고 닫다가 잘 닫히지 않는 느낌이 있어 문을 꾸욱 하고 힘줘서 닫았더니, 뭔가 뚝?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아닌가?

 

뭐지? 뭐가 부러졌나? 하고 다시 문을 열려고 하니 문이 열리지가 않는다.

 

문고리가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는데 저 안에 들어있는 회전축이 뚝! 하고 부러진것이었다.

 

바로 인터넷으로 문고리 검색을 해보니, 수많은 제품들이 나오는데, 그중에 가격은 저렴하지만 촌스럽지 않은 평범한 것이 어떤 것이 있나? 하고 검색해보니 아래 제품이 나왔다.

인터넷에서는 가격이 7000~8000원 사이였던것 같고,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비슷한 제품을 보니 19000원 20000원 이렇게 팔고 있다.

 

베란다와 같은 문이 세개가 있어서 나중에 혹시라도 또 고장내면 여러번 주문하기 귀찮으니까 세개를 주문해서 받았다.

배송비하고 쿠폰할인등하고 받으니 오프라인에서 하나 사는 비용하고 비슷하게 나왔다.

 

제품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있는데 회전축이 부러졌기 때문에 위에서 보이는 노란상자 부분의 부품만 원래 구해서 교체하면되기는 한다. 하지만 따로 팔지는 않는것 같아서, 제품을 통채로 샀지만, 나머지는 교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빨간 상자 부분만 교체할 예정이다. 회전축은 방문용 문고리에는 표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이 호환된다.

 

손잡이도 같이 교체하는 이유는 이전의 손잡이가 고장나면서 회전축의 분리된 부분이 손잡이 안에 박혀서 빼낼수가 없었던 이유도 있다.

 

드라이버로 고장난 손잡이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어내고 새로운 회전축을 아래와 같이 꽂아만 주면 된다.

이때 주의해야 되는 것이 회전축의 한군데가 고정할수 있게 돌기가 튀어나왔있는데 그것을 잘 보고 방안쪽인지, 바깥쪽인지 구분해서 넣어줘야 된다.

 

사실 몇번 넣었다 뺐다 해보면 손잡이가 조립을 해보면 방향을 알수 있기는 하다.

 

 

그리고 손잡이를 그냥 잘 결합해주고 나사를 조이기만 하면 끝이다.

이제 튼튼하게 잘 쓰면 된다.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

보쉬 드릴 모터 불꽃 저렴하게 수리하는 방법에 관한 2편이다.

 

지난 달 20일 정도에 알리에서 주문한 전동 드릴용 모터가 드디어 도착했다.

 

지난 수리기 1편(2020/01/21 - [만지작 거리고] - 보쉬드릴 모터 고장 수리기 -1-) 에서 간단히 내용을 써뒀는데, 오늘 도착하자 마자 바로 수리에 들어갔다.

 

알리를 이번에 처음 사용해봤는데, 약 3주 정도 소요되고 제품이 안전하게 잘 도착하여서 다음에도 자주 사용하게 될것 같다.

 

상자를 열어보니 아래와 같이 뽁뽁이로다가 포장을 또 잘 해놨다.

내용물을 꺼내보니 정갈하게 제품을 잘 포장해두었다.

모터교체를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1번, 인두가 필요하다. 나는 인두는 써본적이 없어서 제일 저렴한것 하나 사뒀던거 이번에 잘 썼다.

2번, T10 별 드라이버가 있어야 한다. 십자 드라이버인지 알고 한참 후벼대다가 별모양 인것을 보고 바로 잘 조립할수 있었다.

3번, 납이 있어야 한다. 인두로 연결되어있는 모터로 부터 전선을 분리하고, 새로운 모터를 납땜해줘야 된다.

분해와 조립과정은 매우 간단해보였는데, 하는 도중에 기어박스를 떨어트려 기어박스가.. 분해가 되는 대참사가 있었다.

모터 조립보다 기어박스를 다시 조립하느라고... 식겁했다. 진짜.

 

이번에는 수리 과정을 동영상으로 찍어 유튜브에 올려뒀다.

 

혹시 집에 있는 드릴의 증상이 아래 영상과 같다면 모터만 동일한 스펙의 제품으로 구입해서 교체해서 다시 오랫동안 잘 사용하면 된다.

나도 처음 해본것이라서 잘 될지 몰랐는데, 하고 나서 보니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