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는, 지난 2편에서 이야기 했던 cocos2d를 처음 접하는 당혹감에 대한 내용이다.
내가 당혹감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이전에 까지 접해왔던 여러 언어들 C/C++, Java, PHP, ....여러 언어들에 너무 익숙해져있었던 나머지,
Objective C 언어를 너무 쉽게 생각했다.

"어차피 C언어니까, 별다를게 있겠어?" 하고 쉽게 생각했는데, 정말 별다른게 많았다.  

생전 처음 보는 생소한 문법, 물론 자바와 유사한 점이 있긴하지만, 확연히 다르다.
물론 C언어의 문법을 약간 따르고 있을뿐, 확연히 다르다.

거기에다가, 나는 전혀Objective C 언어를 할줄 몰랐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cocos2d라는 것도 생전 처음 써봤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월급 받으며 먹고 살고 있는것이 벌써 7년이고, 전공도 컴퓨터 공학이었던 나에게는 이런 생소하고 당혹스러운 경험은 무서웠다.

대략 1주일 가량 이리 저리 앉아서, 이것 해보고, 저것 해보고 나니, Objective C언어는 별무리 없이 쓸수 있었다. 물로 내가 꼭 필요한 부분에 한해서이다. cocos2d는 매뉴얼 보면서 하나씩 구현해봤다.

그리하여 나온게임이 아래 게임이다.

http://itunes.apple.com/us/app/blue-ocean/id430842838?l=ko&ls=1&mt=8


게임이름도 거창하게 "Blue Ocean" 푸른 바다, 사실 이때 내 마음이 저 맑디 맑은 망망대해에 점하나를 똑 찍어놓은듯한 그런 느낌이었고, 이를 시작으로 많은 게임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작명하게 된것이다.

나중에 차근 차근 그 과정을 써나가면서, 주요 소스 코드들과, 이미지들을 사용한 방법, 레벨을 구성할때 했던 고민들, 맵을 만들때 데이터와 코드를 분리하기 위해 했던 많은 고민들, 로딩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 했던 고민들, 여러 고민들... 정말 고민들이 많았다.

그 고민들의 출처는 아마, 무지로부터 왔을것이다. 해본적이 없으니까.!!!!

여러분중에 누구라도, 처음에 뭔가를 만들려고 한다면, 익숙하지 않은 이런것들에 대해서 당혹감을 당연히 가질수 있다. 그런데 아무런 걱정할 필요 없다. 필자처럼, 생전 처음 보는 도구들을 이용해서 하루 2~3시간의 작업으로 6개월만에 이런 게임도 하나 만들어낼수 있었으니 말이다. 여러분은 나보다 훨씬 더 재밌고 좋은 게임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 

자, 지금부터 1주일간이 시간이 주어진다면, 당장 지나주에 설치해둔 xcode를 열고 아래와 같이 한번 따라 해보자. 다음주가 되면, 그냥 클릭 몇번하는게 아주 자연스럽게 될것이다.(물론 나는 중간에 수도없이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없애고, 만들었다 없애고 하는 과정이 있었다. 왜냐면, 프로젝트를 수작업으로 라이브러리 추가하고 따로 빌드하는 법을 그 당시에는 몰랐기 때문이다. 지금도 사실 그렇게 할필요는 없다.)


cocos2d용 프로젝트 만들기.(동영상으로 모든 설명을 요약)


사실, 프로젝트 만들고 하는 과정을 하나씩 캡쳐하고 설명하고 하는것이 더 좋을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동영상 하나 보면서 따라하는 것 만큼 쉬운게 없었다. 그래서, 동영상 수정이나 그런걸 전혀 할줄 모르기때문에, 퀵타임의 화면기록을 떠서 위와 같이 올린다.

실행해보면, 정말 "세상아 안녕!!!" 하는 것이 끝이다. 너무 허탈하지만, 그게 시작이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Hello World의 소스를 약간 분석해보면서, 정말 핵심적으로 우리가 나중에 손대야 할만한곳들에 대해서면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사실 나도 아직 cocos2d템플릿으로 만들어놓고, 내가 추가한 부분은 많아도, 원래걸 수정한 부분은 몇군데 안된다. 그만큼 사용하기 좋게 만들어둔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포스트들은 순전히 개인적인 기록을 목적으로, 정리하는데 의의를 두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질문하실 부분이 있거나, 지적하실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코딩하고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용 게임 개발기 -4.1-  (0) 2011.08.02
iOS용 게임 개발기 -4-  (0) 2011.08.01
iOS용 게임 개발기 -3.1-  (0) 2011.07.11
iOS용 게임 개발기 -2-  (0) 2011.07.09
iOS용 게임 개발기 -1-  (0) 2011.07.08
블로그 이미지

커뉴

이 세상에서 꿈 이상으로 확실한 것을, 인간은 가지고 있는 것일까?

,